'천원의 아침밥' 취지는 좋지만…경남지역 대학들 참여율 저조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원의 아침밥' 취지는 좋지만…경남지역 대학들 참여율 저조

전국 180여개 참여 대학 중 경남은 5곳 불과…"지원 늘려도 수요 적어"

사본 -PYH2023050102540001300_P4.jpg

'천원의 아침밥' 받는 학생들[연합뉴스 자료사진]

대학생에게 호평받은 '천원의 아침밥' 사업과 관련해 경남지역 대학들의 참여율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경남도에 따르면 올해 전국적으로 180여개 대학이 '천원의 아침'을 준비하지만, 도내 대학 22곳 중 경남도립남해대, 경상국립대(가좌·칠암캠퍼스), 김해대, 창신대, 창원대 5곳만 사업에 참여한다.


인근 지역인 부산의 경우 부산대와 한국해양대, 동아대, 부산외대, 부산가톨릭대 등 10곳이 참여한다.


대구·경북에서는 경북대와 계명대, 대구가톨릭대, 대구교육대, 대구대, 영남대, 포항공대(포스텍) 등 20곳이다.


아침밥 결식률이 높은 대학생에게 식사를 싼 가격에 제공해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하도록 지원하는 사업 취지가 무색할 정도로 경남지역 대학들의 참여는 낮은 셈이다.


특히 사업을 추진하는 농림축산식품부가 물가 상승과 대학 재정 등을 고려해 기존 1인 기준 1끼당 1천원을 지원했던 사업비를 올해부터 2천원으로 늘렸는데도 경남지역 대학들은 이 사업 참여에 소극적이다.

사본 -PYH2023040704360005400_P4.jpg

'천원의 아침밥'에 대학생 북적[연합뉴스 자료사진]


더욱이 경남도가 추가로 1천원을 지원하고, 도내 각 시·군도 1천원을 보탤 계획이다.


1인당 학생 식사 가격을 5천∼6천원으로 잡으면 학생 부담비 1천원을 포함해 경남 도내 대학의 부담 금액은 적은 편이다.


그런데도 도내 대학 참여율이 낮은 편인 이유는 뭘까.


해당 사업에 참여하지 않는 도내 한 사립대학교 관계자는 "학령인구가 줄어드는 등 학생 수요가 적어 정부나 지자체에서 지원을 늘려도 적자가 날 수밖에 없는 구조인 것 같아 참여를 망설이게 된다"고 말했다.


도내 다른 사립대 관계자도 "지원이 많아져도 학생들이 오지 않으면 결국 재정적으로 무리가 생길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언급해 사업 참여를 망설이는 이유를 전했다.


이에 경남도는 이 사업에 참여하는 대학에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방침을 세웠다.


도 관계자는 "나중에라도 천원의 아침밥 사업에 참여하려는 대학이 있다면 추경을 통해서라도 지원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