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 비상구 물건 적치 개선되지 않아... 단속 시급!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의소리

건물 비상구 물건 적치 개선되지 않아... 단속 시급!

피난·방화시설 폐쇄 또는 훼손 및 방화시설 장애물적치 등 성행

44866_1620282794.jpg
다중이용업소 비상구에 물건이 적치돼 있어 단속이 시급하다.

다중이용업소 비상구에 물건 등을 적치하는 행위가 개선되지 않고 있어 화재발생 시 대형 인명피해가 우려된다.


실제로 전주 완산소방서는 그동안 건물 비상구는 위급상황 시 안전하게 지상으로 피난하기 위해 상시 개방해야 한다는 홍보를 지속해 왔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행위가 개선되지 않고 있다는 신고가 잇따라 사전예고 없이 소방특별조사 및 단속에 나서 효과가 있을지 주목된다. 

소방서는 이번 단속을 통해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를 줄이고 안전의식을 확산시키기 위해 비상구 폐쇄 등 불법 행위를 철저히 근절한다는 방침이다. 
중점 점검 내용은 피난·방화시설 폐쇄 또는 훼손행위, 피난·방화시설 장애물적치, 방화 문·방화셔터 관리상태 등으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기로 했다. 

또 비상구에 관련한 불법행위 신고가 들어오거나 특별조사 결과 위반사항 발견 시 화재대피에 대한 골든타임을 저해하는 행위로 단호히 의법 조치할 계획이다.
단속대상은 다중이용업소, 대형판매시설, 운수 및 숙박시설 등이며 비상구 등 피난·방화시설 유지관리 위반 행위자는 최고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김광수 서장은 "비상구 등을 훼손하거나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행위는 이웃과 자신의 생명을 위협하는 위험한 행위”라며 "화재예방관리에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