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IoT 기반 인공지능 재활용폐기물 그린데이터 플랫폼 구축사업’착수보고회 개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구, ‘IoT 기반 인공지능 재활용폐기물 그린데이터 플랫폼 구축사업’착수보고회 개최

보도사진-IoT 기반 인공지능 재활용폐기물 그린데이터 플랫폼 구축사업 합동 현장 착수보고회1_3 (1).jpg

인천 동구(구청장 허인환)는 지난 18일(금) 청사 물치도관에서‘IoT 기반 인공지능 재활용폐기물 그린데이터 플랫폼 구축사업’추진을 위한 착수보고회를 인천시와 합동으로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안영규 행정부시장과 허인환 동구청장, 관련 부서장 및 동장들이 참석해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참석자의 질의응답으로 진행됐다. 


‘IoT 기반 인공지능 재활용폐기물 그린데이터 플랫폼 구축사업’은 인천시가 지난 4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주관한 2021년도 데이터 플래그십 공모사업에 공모해 지방자치단체 컨소시엄 중에서는 유일하게 선정돼는 쾌거를 이룬 사업이다. 


국비 4억 5천만 원을 지원받아 동구를 인천시 시범사업 대상지로 선정해 인천시가 주관하고 인하대학교, ㈜에코2gather가 참여한다. 총 사업비 6억5천만 원을 투입해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재활용폐기물에 대한 그린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동구 주민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동구 11개동 행정복지센터 주변에 배출거점(각 1개소)을 마련하고, 주2회 5시간씩 고정형 수거자치와 이동형 분리수거대를 설치‧운영해 지역 주민들이 재활용폐기물을 배출할 때마다 품목별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참여자에게는 지역화페인 인천e음 등으로 유가보상을 해 줄 예정으로 이를 통해 올바른 분리배출에 대한 주민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앞으로 배출되는 재활용폐기물을 품목별로 데이터화해 관련 정책을 선제적으로 수립하고 대응하는 것이 가능해 질 전망”이라며 "거시적으로는 재활용분야의 데이터기반 선순환경제까지 실현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