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남해대교가 인근 창선·삼천포 대교와 노량대교의 개통으로 교량 기능을 수행하지 못함에 따라 총 190억원을 투입해 해상카페, 전망데크, 조명시설을 설치해 문화 관광 교량으로 재생하는 사업이다.
섬진강 영호남 복합형 환승공원도 조성된다.
남해고속도로 중간에 위치한 섬진강휴게소와 주변에 총 180억원을 투입해 하이패스IC, 남해안 상품 특판장, 환승주차장, 공유자전거 대여소, 영호남스토리움, 수변공원 등 복합형 휴게소로 조성한다. 정부는 섬진강휴게소를 통해 남해안 광역시티투어를 시범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사업을 통해 영호남 경계에 위치한 섬진강휴게소는 고속·시외버스 환승이 가능하고 휴게소간에 육교가 설치돼 도로로 반대편 휴게소 이동도 가능해진다.
강원도에서는 백두대간 문화철도역 연계 협력사업이 추진된다.
폐광지역과 인접한 태백시와 정선시 6개 철도역사를 중심으로 총 193억원을 투입해 각 역이 지닌 이야기와 문화자원, 주변 관광자원을 연계한 체험시설을 조성하게 된다.
6개역은 태백역, 추전역, 철암역, 정선역, 나전역, 아우라지역이다.
세부사업으로 낙동강 발원지 스토리 파크조성(태백역), 철로변 산책길 조성, 별빛도서관(추전역), 탄광생활 체험공원조성(철암역), 5일장 가는길 조성(정선역), 검정고무신 테마파크조성(나전역), 아우라지 조망타워 및 짚 와이어(zip-wire) 설치(아우라지역) 등이 포함됐다.
국토부는 올해 이들 사업에 대한 기본·실시설계를 마치고 내년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해 2023~2024년 준공할 계획이다.
이성훈 국토부 지역정책과장은 “해안권 및 내륙권 개발사업을 점차 확대, 지역산업을 활성화하고 국가경쟁력 강화와 국가 균형발전을 도모해 나갈 계획”이라며 “관광과 휴양이 함께할 수 있는 명품 경관 거점지역을 조성, 코로나19로 인한 침체된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