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제2차 전북 경제포럼 개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의소리

2020년 제2차 전북 경제포럼 개최

전북형 뉴딜을 더 단단하게!
전북 경제 전반적인 진단과 개선방향 도출 위한 전문가 토론
도,전북연구원, 도내 대학 및 혁신기관, 충남·충북연구원 등 참여
전북형 뉴딜에 대응한 정책 방향 등 경제정책 전략 논의
전북형 뉴딜을 중심으로 한 전북 산업의 경제구조 진단과 개선 방향 도출을 위한 경제 전문가들의 논의의 장이 열렸다.

전라북도는 지난 29일 전북연구원에서 학계 및 기관 경제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2020년 제2차 전북 경제포럼’을 개최하고 전북 경제에 대한 전반적인 진단과 함께 중장기 경제정책 방향을 논의했다.

이 날 포럼에서 ‘전라북도 산업진흥 및 육성정책에 따른 산업 성장 효과 진단’에 관한 주제발표를 한 전북테크노파크 박기성 기획팀장은 산업진흥정책에 따른 지역 주력산업 성장 효과에 대한 진단과 거시적 관점에서 향후 지역 산업 육성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김시백 전북연구원 전북경제동향분석센터 연구위원은 ‘전북형 뉴딜에 대응한 지역 경제 정책의 방향’ 주제발표에서 사회복지서비스 일자리와 청년 지역정착 사업 등 단기전략으로 고용률을 높이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어, 새만금 재생에너지 발전단지 연계 사업, 수소·전기자동차 클러스터 구축, 전북 연구개발특구와 연계한 창업·투자 등으로 산업생산력을 회복할 중기전략을 제시했다.

더불어 재생에너지·바이오산업 유치를 통한 성장동력 확보, 금융중심지 연계 서비스업 활성화, 광역거점형 물류단지 등 장기전략으로 잠재 성장률을 현실화하는 단계별 전략 실천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한편, 지난 6월 열린 1차 포럼에서는 지역소비 인프라 구축과 본사형 지역경제체계 구축, 지역산업 체질 개선이 제시된 데 이어 지역경제 회복력을 높이기 위해 에너지·미래수송기계 클러스터 강화 전략, 식품·건강관리 산업의 중소벤처 육성전략이 제시된 바 있다. 

이종훈 전라북도 일자리경제정책관은 “코로나로 인해 잠시 주춤했던 논의의 장이 재개되어 반갑고, 여러 전문가의 건전한 논의를 통해 전북형 뉴딜을 비롯한 생산적인 과제가 구체화되고 실현되어 전북 경제회복의 계기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 새로운 모습으로 시작된 전북 경제포럼은 전북 거시경제 정책 의제 및 전북 경제 현안 이슈로 구분해 장단기 분석을 통한 경제체질 개선을 위해 전북도-전북연구원 위탁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다.

CSBN-TV.CO.KR 편집부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